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SG - 한솔제지 / 펄프따라 나는 판가와 ESG 배당주 / TP : 18,750 KRW / 현재가 : 14,250 KRW

종목분석-ESG

by 자본노동자 2022. 8. 5. 00:34

본문

1. 가격 올린 국내 1위 제지업체

 

동사는 한솔케미칼, 한솔홈데코 등으로 유명한 한솔그룹 산하의 제지 전문 기업이다. 시총은 3,368억에 21년 매출 1조 6,280억원, 영업이익 700억원을 시현했다. 반도체, 2차전지로 두각을 나타낸 한솔그룹의 모체치고 상당히 올드한 스몰캡이다. 그러나 업계에서 동사의 입지는 탄탄하다. 산업용지와 인쇄용지 부문에서 국내 1위 사업체이며, 인쇄용지, 산업용지, 특수지의 매출비중이 서로 비등하다. 시장점유율 선두업체가 포트폴리오도 고르게 갖추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기업이 원자재 랠리를 만나 실적 서프라이즈를 달성했다. 동사의 상반기 누적 영업이익은 820억원 수준으로, 이미 작년 영업이익 610억원을 크게 앞질렀다. 높아진 펄프가격에 힘입어 판가인상을 이뤄낸 것인데, 이는 실력있는 회사가 우호적인 외부환경을 만나는 전형적인 패턴이다. 동사의 높은 M/S와 그에 따른 레버리지가 강하게 작용한 결과이기도 하다.

 

특히, 수출물량이 전체 생산물량의 과반 이상이라는 점이 눈에 띈다. 이는 달러 강세 국면에서 또 다른 가점요인이 될 수 있다. 거기에 5% 이상의 높은 배당수익률과 플라스틱을 대체할 종이포장재의 ESG 성격까지. 동사는 보이는 현재보다 펼쳐질 미래에 더 기대가 되는 기업이다. 이런 한솔제지에 18,750 KRW를 목표가로 책정한다. 22년 EPS 3,750에 PER 5를 적용했는데, PER 5는 최근 5년간 가장 낮은 밸류를 받았던 20년도 수준이다.

한솔제지 예상 실적 및 지표 (출처 : '2Q22 Review : 우호적 대외변수' 교보증권, 김민철)
균일하게 갖춰진 섹터 내 포트폴리오 (출처 : '2Q22 Review : 우호적 대외변수' 교보증권, 김민철)


2. 하반기도 호실적 + 5% 고배당

 

최근 발표된 동사의 2분기 영업이익은 156억(146.5%, YoY)로 시장의 컨센을 상회했다. 이는 낮아진 물류비용과 펄프가격에 연동된 판가 인상의 결과물이다. 지난 원자재 랠리 때 국제 펄프가격은 가파른 상승을 보였고 반대로 화물운임은 상대적 소강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물론 지금은 원자재 랠리가 주춤한 상황이지만, 한번 인상된 판가가 곧바로 하락전환하기는 쉽지 않다. 올해 하반기에도 어닝 서프라이즈 수준의 호실적을 기대하는 이유다. 

국제 펄프가/고지가 추이 (출처 : '실적으로 재평가를 받자' 흥국증권, 박종렬)

더불어, 동사는 5% 내외의 배당수익률을 보여주는 고배당 주식이다. 하반기가 가까워지고 시장에 불확실한 노이즈가 많이질수록 고배당은 큰 매력요인이 된다. 이미 7월에 200원 중간배당을 확정했지만, 작년 데이터를 보면 연말 배당은 400원으로 준수하다. 가능성 높은 호실적 주식이 해야할 일도 똑바로 하고 있는 셈이다.


3. 제지주는 미래의 ESG

 

언뜻 생각하면 제지산업과 ESG는 양립할 수 없는 말같다. 산림을 벌채해서 가공하는 업의 특성상 오히려 자연파괴가 연상된다. 하지만 종이포장은 플라스틱 포장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선책이다. 스타벅스 종이 빨대를 생각해보자. 물론, 롯데케미칼이나 SK이노베이션 같은 기업들도 플라스틱 분해를 신사업으로 추진중이지만, 아직 생활에 와닿는 성과는 만들지 못하고 있다. 반면, 동사는 이미 테라바스, 프로테고 등의 플라스틱 대체 제품을 생산중이고 배민과 제휴하는 등의 가시적 결과물을 만들고 있다. 이런 노하우를 살려서, 펄프 기반 신소재인 나노셀룰로스 제품 생산 및 폐자원 재활용 사업으로의 확장도 진행중이다. 이미 우리는 평범한 포장재 회사가 2차전지 소재에 진출해서 시장에서 재평가를 받는 등의 사례를 경험했다. 우수한 본업을 기반으로 새로운 산업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발전하는 기업의 정석임을 기억하자.

 

친환경 ESG로 영역을 넓혀가는 한솔제지 (출처 : '판가 상승과 함께 수익성 개선 지속 전망. 커버리지 개시' 유진투자증권, 박종선)


이 글은 100% 개인의 사견을 담고 있습니다. 미래 주가에 대한 어떠한 확정이나 보증도 담고 있지 않으며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분석/정리글입니다. 투자는 100% 본인 책임이며 본 블로그는 투자결과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