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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 신세계인터내셔날 / 불경기에도 명품은 팔린다

종목분석-소비/의류&화장품

by 자본노동자 2022. 11. 5. 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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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종목개요

 

종목명 : 신세계인터내셔날

현재가 : 24,800 KRW

목표가 : 29,700 KRW

섹터 : 의류, 명품, 화장품, 생활용품, 소비재

21년도 매출 : 1,451 (십억원)

21년도 영업이익 : 92 (십억원)

시가총액 : 885 (십억원)

밸류 : PER 8.90, PBR 1.15 (22.06 기준)

신세계인터내셔날 예상 실적 및 지표(출처 : '럭셔리 브랜드 콜렉터' 이베스트 투자증권, 오지우)

 

2. 명품샵은 어려울 때도 돈을 번다

높은 해외브랜드의 사업 비중 (출처 : '굳건한 럭셔리 소비' 신한증권, 박현진)

 

신세계인터내셔날을 목표가 29,700 KRW로 주목한다. 이는 22년 EPS 3,300에 목표 PER 9를 적용한 값이다.

이는 일반 OEM 의류업체인 한세실업이나 영원무역의 목표 PER 7에 비하면 다소 할증된 값이지만, 동사의 과거 PER이 10~20임을 감안할 때 과도한 목표치는 아니라고 판단한다.

동사의 주요 브랜드 포트폴리오(출처 :  '럭셔리 브랜드 콜렉터' 이베스트 투자증권, 오지우)

 

과거, 동사가 다른 의류업체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밸류를 책정받았던 것은 고가의 해외 브랜드로 주력 상품을 구성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해외 브랜드는 동사 매출의 40%, 영업익익의 70% 가량을 차지하는데, 해외 명품 브랜드는 경기가 어려워도 찾는 사람들이 꾸준하다.

이런 명품 포트폴리오에 힘입어, 대부분의 증권사는 동사의 3분기 실적이 매출액은 (YoY, +10%) 영업이익은 (YoY, +8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는 중이다.

물론, 코로나의 기저효과를 감안해야겠으나, 일반적인 대중 브랜드에 비해 동사의 영업환경이 유리한 것은 사실이다.

동사의 낮아진 현재 밸류에이션 (출처 : '강한 실적 모멘텀' NH투자증권, 정지윤)

 

반면, 이런 양호한 실적에 비해서 동사의 밸류는 지금 역사적 하단 수준이다. 지난 5개년 평균 PER은 20인데 반해, 현재 PER은 7.5로 충분히 매력적인 밸류에이션으로 읽힌다.

 

백화점 명품관에 고객이 몰리는 이상 의류에서도 코스메틱에서도, 동사의 견조한 실적은 쉽게 꺽이지 않을 것이다. 양극화가 본격화 되는 시점에서 동사의 밸류가 재인식되기를 기대한다.

 

3. 남들한테 있는 약점이 없다

동사의 채널별 매출 비중  (출처 : '굳건한 럭셔리 소비' 신한증권, 박현진)

동사의 매출은 대부분 오프라인, 그중에서도 과반이 백화점 매출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판관비나 환율같은 비용문제에는 불리한 조건이나, 의류&코스메틱의 현 상황을 고려하면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우선 앞서 얘기했듯 일반의류에 비해서 백화점 명품관은 경기침체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다. 사람들의 주머니가 얇아지고 빈익빈 부익부가 가속회 되더라도, 럭셔리 제품은 결국 꾸준한 수요를 유지한다.

추가로, 동사가 취급하는 명품 브랜드 상당수는 유럽 아이템이기 때문에 달러 대신 유로로 결제하는 경우가 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그나마 킹달러의 압박에서 자유로운 것은 장점이다.

한편, 화장품은 어떨까? 현재 LG생활건강이나 아모레퍼시픽, 한국콜마같은 화장품주들이 부진한 이유는 중국이다.

제로 코로나라는 강력한 봉쇄조치로 화장품 수요가 급감했고, 중국시장에 많이 의지하던 국내업체들의 주가 역시 악재를 반영해서 하락 일로였다.

그나마 이번주에 제로 코로나 정책 완화 소식이 들려오긴 했지만, 전면적인 폐지보다는 점진적인 완화의 가능성이 더 높아보인다. 설령 단기적으로 업황이 회복되더라도, 앞으로 중국시장을 예전처럼 계속 신뢰할 수 있을지는 남겨진 숙제다.

이에 반해 동사의 코스메틱 실적은 중국 따이공이나 해외 관광객이 아닌 국내 소비자 비중이 높다. 외국인이 주로 찾는 면세점의 매출비중은 5%로, 내국인이 주로 찾는 백화점 비중 50%의 1/10 수준이다.

이런 매출구성은 평소라면 밸류에이션 할인 요소였겠으나 현재 시장상황을 다각도로 고려할 때, 이 시점에서는 오히려 호재로 작동할 여지가 있다.

뉴스와 소식을 종합해보면 현재 경기는 어려운 시점이고, 더 어려워질 수 있는 시점이다. 명품 브랜드의 가치로 이 난국을 돌파할 수 있을지, 신세계인터내셔널의 향배를 지켜보자.

 

4. 차트분석 - 견디는건 힘들지

신세계인터내셔널 일봉차트(22.11.04)

 

지루한 횡보와 하락을 꾸준하게 겪은 모습이다. 그나마 9월 하순에 이평선이 정배열로 놓이면서 조금 반등할 기미가 있었는데, 어려운 시황에 눌리면서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

3분기 실적이 매우 양호했음을 감안하면, 저 시점에서도 장사는 차질없이 하고 있었던 셈이라서 더욱 아쉬움이 남는다.

음구름을 이미 많이 내려와서 꾸준히 하단을 기는 중인데, 다음주 월요일(22.11.07)에 발표될 실적을 계기로 점진적인 회복을 기대한다.

 

이 글은 100% 개인의 사견을 담고 있습니다. 미래 주가에 대한 어떠한 확정이나 보증도 담고 있지 않으며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분석/정리글입니다. 투자는 100% 본인 책임이며 본 블로그는 투자결과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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